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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은 소비자 분쟁의 예방 및 해결, 소비자 권익 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 자격증입니다.

 

소비자전문상담사2급

 

 

 

1. 소비자전문상담사 업무

소비자 상담

- 소비 불만 및 피해 상담 : 물품 및 용역 구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만 및 피해에 대한 상담

- 법률 및 제도 안내 : 소비자 관련 법률 및 제도에 대한 정보 제공

- 분쟁 해결 방안 제시 : 소비 분쟁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 제시 및 지원

- 소비자 권익 보호 :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조언 및 지원

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

- 소비자 권리 교육 : 소비자 권리 및 의무 교육

- 소비 정보 제공 : 소비 관련 정보 제공 및 홍보

-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: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
- 소비자 홍보 자료 제작 : 소비자 홍보 자료 제작 및 배포

소비자 분쟁 조절

- 소비 분쟁 조정 신청 접수 및 처리 : 소비 분쟁 조정 신청 접수 및 조정 절차 진행

- 조정 합의 도출 : 소비자와 사업자 간 조정 합의 도출 지원

- 조정 결과 통보 : 조정 결과 통보 및 이행 확인

기타 업무

- 소비자 정책 연구 및 제안 : 소비자 정책 연구 및 제안

- 소비자 단체 활동 지원 : 소비자 단체 활동 지원

- 소비자 관련 행정 업무 지원 : 소비자 관련 행정 업무 지원

 

 

 

 

 

 

2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필기

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(객관식, 40점)

- 소비자상담의 개요

- 소비단체와 행정기관의 소비자 상담

- 기업의 소비자 상담

- 구매 단계별 소비자 상담

-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기술

-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기술

- 상담접수와 처리기술

-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 상품 및 서비스의 피해구제

소비자 관련법 (객관식, 30점)

- 민법기초

- 소비자보호 관련 법률

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(객관식, 30점)

-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방법

- 대상별 소비자 문제와 교육

-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원리와 적용

- 소비자정보의 이해

- 소비자정보제공

- 고객관계 유지

소비자와 시장 (서술형,50점)

- 시장환경의 이해

- 기업의 마케팅활동과 소비자 주권

- 소비자의사 결정의 이해

- 소비문화와 지속가능한 소비

 

*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필기시험은 경영, 회계, 사무에 대한 내용으로 2시간 30분 동안 100문제가 출제됩니다. 100점 만점 기준으로 60점 이상 합격이며, 응시료는 19,400원입니다.

소비자전문상담사2급_출제기준(2023.1.1~2026.12.31).hwp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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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실기

소비자상담실무(단독/그룹 상담, 50분)

- 마케팅전략계획수립

- 소비자 정보 구축

- 소비자 통계조사 계획

- 소비자 자료 관리

- 소비자 상담

- 고객지원과 고객관리

- 소비자업무 피드백

 

*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실기시험은 필답형 시험으로 2시간 30분 동안 실시됩니다.

100점 만점 기준으로 70점 이상 합격이며, 응시료는 20,800원입니다.

 

 

4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시험일정

필기시험 원서접수

1차 : 2024년 4월 16일- 4월 19일

2차 : 2024년 10월 14일- 10월 17일

필기시험 일정

1차 : 2024년 5월 13일

2차 : 2024년 11월 11일

실기시험 원서접수

1차 : 2024년 6월 27일- 6월 30일

2차 : 2024년 12월 12일- 12월 15일

실기시험 일정

1차 : 2024년 7월 28일- 8월 14일 중에서 4일간

2차 : 2025년 1월 12일- 1월 28일 중에서 4일간

 

*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시험은 연 2회 시행됩니다.(상반기 6월, 하반기 12월)

시험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자격의 모든 것 Q-net 홈페이지 참고 바랍니다.

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시험일정

 

 

 

 

 

 

5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합격률 난이도

최근 5년 평균 합격률( 2019년- 2023년)

필기시험

- 평균합격률 : 52.8%

- 최고합격률 : 57.1%(2023년)

- 최저합격률 : 44.7%(2019년)

실기시험

- 평균합격률 : 57.4%

- 최고합격률 : 62.0%(2022년)

- 최저합격률 : 25.7%(2019년)

 

* 최근 2023년 2월 23일 합격률은 필기 55.2%, 실기 58.7%입니다.

난이도

- 필기 : 객관식 시험으로 출제 범위가 넓어 꼼꼼한 학습이 필요합니다.

- 실기 : 서술형 시험과 단독/그룹 상담 실기 평가로 전문 지식 및 실무 능력이 요구됩니다.

 

 

6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취업 전망 연봉

전망

소비자 보호 및 소비자 권익 증진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

- 소비자 피해 사례 증가 및 소비 분쟁 다변화

- 소비자 권익 보호 및 소비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

- 정부 및 기업의 소비자 관련 투자 확대

소비자 전문 상담사 2급 수요 증가

- 기업의 소비자 상담 부서, 소비자 단체, 행정기관 등의 채용 증가

- 소비자 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확대

- 소비자 피해 사례 해결 및 소비자 분쟁 조정에 대한 전문 인력 필요

취업

- 기업 : 소비자 상담 부서, 고객만족센터, 고객지원팀, 콜센터, A/S 센터

- 소비자 단체 : 소비자보호원, 한국소비자원, 소비자연맹, 시민단체

- 행정기관 : 공정거래위원회,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, 지방자치단체

- 교육기관 : 대학교, 전문대학, 직업훈련기관

- 기타 : 법률 사무소, 연구기관, 컨설팅 회사 

연봉

- 경력 및 근무 환경에 따라 다름

- 평균 연봉 : 약  2천만 원

- 대기업 및 공공기관 : 약 3천만 원 이상

- 소규모 기업 및 단체 : 약 3천만 원 이하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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