소비자전문상담사2급은 소비자 분쟁의 예방 및 해결, 소비자 권익 보호 업무를 담당하는 국가 자격증입니다.
1. 소비자전문상담사 업무
소비자 상담
- 소비 불만 및 피해 상담 : 물품 및 용역 구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만 및 피해에 대한 상담
- 법률 및 제도 안내 : 소비자 관련 법률 및 제도에 대한 정보 제공
- 분쟁 해결 방안 제시 : 소비 분쟁 해결을 위한 다양한 방법 제시 및 지원
- 소비자 권익 보호 : 소비자 권익 보호를 위한 조언 및 지원
소비자 교육 및 정보 제공
- 소비자 권리 교육 : 소비자 권리 및 의무 교육
- 소비 정보 제공 : 소비 관련 정보 제공 및 홍보
-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: 소비자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
- 소비자 홍보 자료 제작 : 소비자 홍보 자료 제작 및 배포
소비자 분쟁 조절
- 소비 분쟁 조정 신청 접수 및 처리 : 소비 분쟁 조정 신청 접수 및 조정 절차 진행
- 조정 합의 도출 : 소비자와 사업자 간 조정 합의 도출 지원
- 조정 결과 통보 : 조정 결과 통보 및 이행 확인
기타 업무
- 소비자 정책 연구 및 제안 : 소비자 정책 연구 및 제안
- 소비자 단체 활동 지원 : 소비자 단체 활동 지원
- 소비자 관련 행정 업무 지원 : 소비자 관련 행정 업무 지원
2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필기
소비자상담 및 피해구제(객관식, 40점)
- 소비자상담의 개요
- 소비단체와 행정기관의 소비자 상담
- 기업의 소비자 상담
- 구매 단계별 소비자 상담
- 효율적인 상담을 위한 기술
- 소비자를 이해하기 위한 기술
- 상담접수와 처리기술
-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 상품 및 서비스의 피해구제
소비자 관련법 (객관식, 30점)
- 민법기초
- 소비자보호 관련 법률
소비자교육 및 정보제공 (객관식, 30점)
- 소비자교육의 의의와 방법
- 대상별 소비자 문제와 교육
- 소비자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원리와 적용
- 소비자정보의 이해
- 소비자정보제공
- 고객관계 유지
소비자와 시장 (서술형,50점)
- 시장환경의 이해
- 기업의 마케팅활동과 소비자 주권
- 소비자의사 결정의 이해
- 소비문화와 지속가능한 소비
*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필기시험은 경영, 회계, 사무에 대한 내용으로 2시간 30분 동안 100문제가 출제됩니다. 100점 만점 기준으로 60점 이상 합격이며, 응시료는 19,400원입니다.
3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실기
소비자상담실무(단독/그룹 상담, 50분)
- 마케팅전략계획수립
- 소비자 정보 구축
- 소비자 통계조사 계획
- 소비자 자료 관리
- 소비자 상담
- 고객지원과 고객관리
- 소비자업무 피드백
* 소비자전문상담사 2급 실기시험은 필답형 시험으로 2시간 30분 동안 실시됩니다.
100점 만점 기준으로 70점 이상 합격이며, 응시료는 20,800원입니다.
4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시험일정
필기시험 원서접수
1차 : 2024년 4월 16일- 4월 19일
2차 : 2024년 10월 14일- 10월 17일
필기시험 일정
1차 : 2024년 5월 13일
2차 : 2024년 11월 11일
실기시험 원서접수
1차 : 2024년 6월 27일- 6월 30일
2차 : 2024년 12월 12일- 12월 15일
실기시험 일정
1차 : 2024년 7월 28일- 8월 14일 중에서 4일간
2차 : 2025년 1월 12일- 1월 28일 중에서 4일간
*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시험은 연 2회 시행됩니다.(상반기 6월, 하반기 12월)
시험일정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자세한 내용은 자격의 모든 것 Q-net 홈페이지 참고 바랍니다.
5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합격률 난이도
최근 5년 평균 합격률( 2019년- 2023년)
필기시험
- 평균합격률 : 52.8%
- 최고합격률 : 57.1%(2023년)
- 최저합격률 : 44.7%(2019년)
실기시험
- 평균합격률 : 57.4%
- 최고합격률 : 62.0%(2022년)
- 최저합격률 : 25.7%(2019년)
* 최근 2023년 2월 23일 합격률은 필기 55.2%, 실기 58.7%입니다.
난이도
- 필기 : 객관식 시험으로 출제 범위가 넓어 꼼꼼한 학습이 필요합니다.
- 실기 : 서술형 시험과 단독/그룹 상담 실기 평가로 전문 지식 및 실무 능력이 요구됩니다.
6. 소비자전문상담사2급 취업 전망 연봉
전망
소비자 보호 및 소비자 권익 증진에 대한 사회적 관심 증가
- 소비자 피해 사례 증가 및 소비 분쟁 다변화
- 소비자 권익 보호 및 소비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 증가
- 정부 및 기업의 소비자 관련 투자 확대
소비자 전문 상담사 2급 수요 증가
- 기업의 소비자 상담 부서, 소비자 단체, 행정기관 등의 채용 증가
- 소비자 관련 교육 및 프로그램 운영 확대
- 소비자 피해 사례 해결 및 소비자 분쟁 조정에 대한 전문 인력 필요
취업
- 기업 : 소비자 상담 부서, 고객만족센터, 고객지원팀, 콜센터, A/S 센터
- 소비자 단체 : 소비자보호원, 한국소비자원, 소비자연맹, 시민단체
- 행정기관 : 공정거래위원회,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, 지방자치단체
- 교육기관 : 대학교, 전문대학, 직업훈련기관
- 기타 : 법률 사무소, 연구기관, 컨설팅 회사
연봉
- 경력 및 근무 환경에 따라 다름
- 평균 연봉 : 약 2천만 원
- 대기업 및 공공기관 : 약 3천만 원 이상
- 소규모 기업 및 단체 : 약 3천만 원 이하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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